앞서 배민커넥트와 쿠팡이츠 배달파트너의 차이점을 적었는데, 이번에는 각 운송수단에 따른 특징을 포스팅해 본다.
배민커넥트와 쿠팡이츠 배달파트너. 두 배달 알바 플랫폼의 비교 글
우선 난 일주일에 한두 번 두 시간 정도씩 부업으로 배달 알바를 하고 있다. 배민과 쿠팡에서 자유롭게 하는데, 두 배달 플랫폼과 운송수단의 차이점을 적어보려고 한다. 전문적으로 하는 분들
hollywing.tistory.com
- 도보
장점 : 유지비 없음, 눈비가 와도 배달 수행 가능
단점 : 콜이 잘 안잡힘, 단가가 낮음
도보로는 내가 처음 몇번 배달을 해 봤다. 당시 눈이 많이 오는 날이어서 그런지 생각보다는 콜이 잘 잡히긴 했는데 힘들어서 몇 건 못하고 집에 들어갔다. 걸어서 배달이라는 것이 산책하듯이 해야지 하는 생각으로 했는데, 막상 배달지로 갈 때는 느긋하게 가지 못하고 잰걸음으로 가게 된다. 거기에 음식까지 배달가방에 메고 가니 생각보다 더 힘들었다. 이 이후로 몇 번 도보로 콜을 잡으려 했지만 너무 안 잡혀 도보는 포기하게 되었다.
도보로 배달알바 하려면 집에서 배달 어플 켜 놓고, 콜 잡히면 갔다 오는 방식으로 여유롭게 알바를 해야 할 듯하다.
- 일반자전거
장점 : 초기비용이 별로 안 들어감, 빠른 기동성
단점 : 눈비 올 때 수행 불가, 언덕 걸리면 무지 힘듦
일반자전거는 집에 묵혀둔 것이 있어 일반자전거로 했다. 일반자전거는 지름길도 알고 골목골목 다닐 수 있어 빠른 기동성으로 배달 수행이 가능해 괜찮은 운송수단이기도 하다. 그리고 초기 구입비용도 매우 낮아 진입 장벽이 낮은 편이기도 하다. 다만, 언덕이 많은 동네면 일반자전거로 배달 시 매우 힘드므로 신도시 쪽이나 평지가 많은 동네에서 해야 한다.
- 전기 자전거

장정 : 언덕 상관없이 주행 가능, 빠른 기동성
단점 : 초기비용이 높음, 눈비 올 때 수행 불가
전기자전거는 일반자전거보다 더욱 빠른 기동성과 언덕 오를 때 조금 더 수월하게 오를 수 있다는 점에서 배달할 때 상당히 좋은 운송수단이다. 나의 주력 배달 운송수단이기도 하다. 다만 초기비용이 조금 높아 구입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. 조금 괜찮은 것은 100만 원 가까이 되어버리고, 너무 싼 것은 주행거리와 성능 등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. 배달알바를 오랫동안 꾸준히 자전거로 할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운송수단이다.(중고로 구매 추천)
참고로 전기 자전거는 페달 밟을 때 도움을 주는 PAS형 자전거와, 오토바이처럼 스트롤을 당기면 밟지 않아도 앞으로 나가는 스트롤형이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전기 자전거를 선택하면 된다.
- 킥보드

장점 : 빠른 기동성, 힘이 안 듦
단점 : 안전성, 눈비 올 때 수행 불가
킥보드는 전기자전거(스트롤)와 비슷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안전성이 떨어진다는 점이다. 킥보드의 작은 바퀴. 이것이 안전성을 떨어지게 하는 것인데. 바퀴가 작아 작은 턱이나 포트홀 같은 곳을 잘못 지나가면 바로 넘어지거나 앞으로 고꾸라 질 수 있기 때문이다. 지인이 킥보드를 빌려줘서 한 달 정도 킥보드로 해 봤는데, 자전거로 할 때보다 몸은 편했지만 몇 번 넘어질 뻔 한 경험을 한 뒤로는 이용을 안 하고 있다. 그래도 여름에 킥보드로 하니 확실히 땀은 덜 나니 좋긴 좋더라.
- 자동차
장점 : 날씨 상관없이 수행 가능, 콜이 많이 잡힘
단점 : 도로 상황에 따른 변수, 유지비용
자동차의 가장 큰 장점은 날씨와 상관없이 배달이 가능하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. 실제로 난 비 올 때는 자전거로 하기 힘드니 자동차로 배달을 한다. 비가 오면 단가도 높아지기도 하고. 다만, 도로에 차가 몰리는 시간대에는 배달 소요시간이 많이 걸려 고객의 항의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. 그리고 피크타임이 아닐 때는 배달단가가 높지 않아 차로 하기에는 기름값을 따져보게 되기도 한다.
- 오토바이
장점 : 콜이 많이 잡힘, 빠른 기동성
단점 : 보험료, 안전
오토바이는 내가 해본 적이 없어서 정확히 말을 못 하지만. 콜이 상당히 많이 잡히는 것으로 알고 있다. 그리고 매우 빠르게 배달도 가능하고. 하지만 매우 비싼 보험료와 안전상의 이유로 배달이 주 직업인 분들만 해야 하는 운송수단이라 봐야 할 듯하다.
- 마치며
투잡으로 시간 날 때 배달알바를 한다면 난 자전거를 추천하는 편이다. 유지비, 기동성이 상당히 뛰어나고 생각보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기도 한다.
그리고 배달할 때는 절대 보온보냉되는 가방 없이 배달하면 안 된다. 반대로 생각해 보면 된다. 내가 배달을 받는데, 음식이 식어서 온다면?? 꼭 보온 보냉 되는 배달 가방을 들고 배달을 해야 한다.
'개인적인 > 배달알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비오는 날(우천 시) 자전거로 배민 원, 쿠팡 이츠 배달을 할 경우의 수익 (0) | 2023.03.09 |
---|---|
배민 커넥트와 쿠팡이츠 배달파트너. 자전거로 배달 시 수익 비교 (0) | 2023.02.27 |
배민커넥트와 쿠팡이츠 배달파트너. 두 배달 알바 플랫폼의 비교 글 (0) | 2023.02.23 |
댓글